훈연기계 없이 손쉽게 명품 훈제연어 만들기!

2019. 4. 6. 11:36쉽고 이국적인 퓨젼 요리하우스

훈제연어 좋아하시나요?

저는 훈제연어를 참 좋아하는데요, 미국에서 파는 훈제연어는...너무 짜서 먹기가 힘들어요 ㅠㅠ

물론 값도 비싸기도 하고, 첨가물이 너무 많기도 하구요.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훈연기계 없이 오븐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훈제연어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난 주 내내 가정에서 만들기 쉬운 방법으로 아이디어 짜 내느냐고 나쁜 머리를 마구마구 굴렸답니다~ ㅎㅎ

제 영상 보시고 맛있게 해 드시고 후기 남겨주세요~

'구독' (여기클릭'좋아요' 버튼 잊지 말아주세요~~

여러분의 응원이 제게는 더욱 좋은 요리를 연구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재료

신선한 연어 1kg, 두께 대략 1 -1.8cm
시즈닝 재료 : 소금, 스모크 파프리카, 설탕 2.5 Tbsp

 

 


과정

1.       연어 표면에 묻은 물기를 키친타올로 꾹꾹 눌러 제거해 주세요.
간혹 굵은 가시가 있을 있으니 제거해 주면서 닦아주세요.

2.       물기를 제거한 연어 앞뒷면에 섞어놓은 시즈닝을 두툼하게 뿌려주세요.
살이 두꺼운 부분엔 많이, 얇은 부분엔 조금씩 조절해서 뿌려주세요.
뿌려지면 손바닥으로 살짝 꾹꾹 눌러서 시즈닝이 연어살에 붙어있게 해줍니다.

3.       연어가 시즈닝에 덮어지면 넓은 팬위에 올린 플라스틱 랩으로 연어가 마르지 않게 덮어준
냉장고에서 2시간 염지를 줍니다. 만약 연어의 두께가 얇은 편이면 1시간 반만 절여도 충분해요.

4.       절여진 연어는 위를 보면 있어요. 위에 물기가 많이 나와 있으면 절여 진거예요.

5.       절여진 연어는 너무 있으니, 찬물에 살살 문지르면서 소금기를 씻어내 주세요.

6.       씻겨진 연어는 키친타올로 물기를 꾹꾹 눌러서 없애주세요.

7.       오븐 가장밑에 팬을 덧대고 (연어에서 떨어지는 물과 기름이 있을 있어요.) 위에 생선그릴 망을 올려도 되고, 브레빌 스마트 오븐 에어를 쓰신다면, 에어프라이어 트레이를 중간랙에 끼워주세요. 만약 위에 그릴망을 올려놓고 하신다면, 이때에도 중간 랙에 끼워주세요.

8.       섭씨 45도에서 (브레빌 오븐은 Warm (건조 모드아니고 Warm 모드 입니다) 1시간 동안 말려줍니다.
50 이상 가면 연어가 너무 익어서 훈제연어의 특징이 없어져요.

(여름철에는 생물이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오븐에 넣는과정은 생략하셔도 될 듯 합니다.  제 레시피에 사용되는 소금의 양이 적고, 온도가 걱정스러우시다고 제 채널 구독자 중 한분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는 이 레시피를 연구할 때, 한 달동안 먹으면서 아무 탈은 없었지만 날이 더워지는 시점이라 아무래도 조심해서 나쁘지 않을 듯 하네요.
특히 여름철에는 연어를 염지 두시간 정도 한 후 소금기를 잘 씻어내시고 물기를 닦아 낸 후 냉장고에 하룻밤 보관 후에 드시면 될 듯합니다. 앞으로도 구독자 분들의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컨벡션 오븐을 사용하시면 바람을 끄고 키는 기능이 있으시면 끄고 해주세요.
뜨거운 바람이 쎄면 연어가 마르고 오버쿡 될 확률이 높아요.

**만약 오븐이 섭씨 45도까지 안내려 간다면, 각 가정의 오븐에서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하시고, 예를 들어 섭씨 70-80도 (화씨 170도)가 가장 낮은 온도라면, 그 온도로 30분 정도 오븐예열을 충분히 해 주시고 절여진 연어를 오븐에 넣은 후 바로 오븐 불을 끄시고 오븐 내부의 라이트만 켜 놓고 잔열로
40분정도 넣어놔주세요.

연어가 익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추가/수정 합니다*

Cold Smoked Salmon의 조리과정은 연어를 소금에 절여서 연기로 훈연을 한 후 냉장보관을 해서 먹는 음식인데요,
제가 오븐에서 섭씨 45도 에서 한번 더 조리를 한 이유는 일반 smoked salmon을 할 때 화씨 115도 정도의 온도에서 훈연을 해서 만들기에 오븐온도를 저렇게 설정 한 것이었습니다. 

`짜지않다`라고 적은것은 상대적으로 시판 훈제연어보다는 `덜 짜다` 라는 의미지 제 레시피의 연어가 절대 `짜지 않다` 라는 의미는 아니예요. 저 정도의 소금 양으로도 충분이 짜고 간이 쎄요. 또한 연어 두께를 제한한 이유도 있고요. 두터운 연어는 더 소금을 추가 해야 합니다. 제가 몇 주동안 이 레시피를 만들기 위해 계속 먹어보면서 만든 방법이고, 혹시라도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우시다면 소금의 양을 더 늘리시길 추천드립니다.

9.       살짝 마르듯 구워진 연어는 겉은 꾸덕한 느낌이고 속은 촉촉한 느낌이예요.

10.   이제 플라스틱 랩으로 연어를 단단하게 감싸서 냉장고에 최소 4시간,
더욱 좋은 결과물은 하룻밤 단단해지게 냉장보관 주세요.

11.   말라진 연어는 생선살 자체가 단단한 느낌이예요.

12.   연어는 넓직 넓직하고 얇게 슬라이스 주세요. 그래야 생선 살이 뭉그러 지지 않아요.

13.   이제 완성! 시판 연어처럼 화학 첨가물 및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빠른 시일내에 드시길 바랍니다. 
여름철엔 냉장보관 3일, 겨울엔 5일이면 될 듯해요. 
진공포장을 해 놓으실 경우는 2틀정도 추가로 연장 하셔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