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강과 다이어트를 한번에! 천연 발효음료 콤부차와 홍차버섯 만드는 방법

2019. 5. 24. 23:52쉽고 이국적인 퓨젼 요리하우스

 

제가 추천하는 시판 콤부차

 

콤부차라고 들어 보셨나요? 미국에서는 꽤 오래전 부터 유명했고 헐리웃 스타들이 다이어트 차라고 해서 인기가 많아진 건강 발효 차예요. 이 제품이 본격적으로 미국시장에 나오기 시작한지는 몇년 안되었는데 지금은 아주아주 인기가 좋답니다. 

콤부차는 자연 발효를 시켜 만든 이므로 김치와 비슷하게 Probiotics 함유하고 있어요. Probiotics 내장에 생존하는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시키고, 면역력과 소화력을 향상시켜준답니다. 또한 홍차나 녹차 찻잎을 우려서 만들어 발효시킨 음료라서 polyphenol 함유하고있어 항산화 역할을 해준데요. 또한 산미가 강한 이므로 몸속에 나쁜 독소, 세균들을 죽일 있답니다. 그러나 설탕량이 되므로 하루에 한잔 정도 물이나 소다수와 2(콤부차): 1 () 비율로 마시면 좋아요. (신맛을 좋아하시면 원액 그대로 드셔도 돼요)

 

저는 신맛을 좋아해서 유기농 식초 1큰술, 콤부차 원액 1, 반잔 섞어서 하루 한끼 식사때 같이 마시고 있는데 위에 부담도 안되고 평소 소화불량이었던 저에게는 아주 도움을 많이주는 음료랍니다. 또한 저는 하루 일과가 많아서 몹시 피곤할 콤부차를 마셔주는데, 마시면 바로 눈도 밝아지고 피로가 훨씬 하다고 느껴서 그때부터 만들어 마시기 시작했어요.

여러분들도 콤부차가 몸에 맞아서 좋은 효과를 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영상으로 어떻게 만드는지 한번 보시고 아랫쪽 상세 레시피와 과정을 함께 봐주세요.

영상이 도움이 되셨으면 그냥 나가지 마시고 '구독' 과 '좋아요' 눌러주신 후 요리하우스와 오래오래 함께해 주세요!

 

콤부차 만드는 방법

 

1. 홍차버섯 만들면서 콤부차 만드는 방법

 

*재료*
(계량시 한 컵은 250미리가 한 컵의 기준임을 알려드려요)

(병 싸이즈 = 7/ 1리터 기준 / 1qt)

- 뜨거운 2
- 실온의 2
- 유기농 설탕 ¾ (홍차버섯 없이 만들때는 많은 양의 설탕이 필요해요. 설탕은 배양균의 먹이가 되므로 나중에 만들고 후에는 생각보다 많이 달지 않고 맛있는 콤부차가 만들어 집니다)
- 티백 4-5 (홍차, 녹차, 얼그레이 가공되지 않은 순수 찻잎으로 만든 티백)
- 유기농 시판 콤부차 (콤부차 밑에 이물질 같은게 많아야 좋은거예요. 영상에 제가 추천하는 콤부차를 확인해 주세요)

 

*방법*

1) 유리병은 뜨거운 물에 한번 끓여 소독을 한다. 뜨거운 물에 티백을 넣고 20분정도 진하게 우려주세요.

2) 차가 우려지면 설탕을 넣고 녹인 실온의 물을 넣고 미지근할 정도로 식혀주세요.
(콤부차의 배양균은 40 이상에서 사멸하기때문에 온도에 신경써 주세요)

3) 유기농 시판 콤부차를 흔들어 가라앉아있던 좋은 균들이 섞이게 미지근해진 찻물에 2컵을 부워주세요.

4) 섞은 커피 필터 또는 종이 타올을 두겹으로 (배양균들이 산소를 먹고 자랄 있도록) 고무줄이나 끈으로 꼼꼼하게 묶어주세요.

5) 시작한지 10흘째 되는 부터 표면에 흰색 같은게 보이기 시작 (영상에서 홍차버섯 발효 과정을 확인해 주세요).

**만약 일반 식품에서 보이는 곰팡이 같은 모양이면 실패한거예요. (초반에 병을 끓는 물에 깨끗하게 소독을 하고 깨끗한 손으로 만들어주세요)**

 

6) 30일정도 되면 0.3cm 두께의 홍차버섯을 확인할 있음. 10흘정도 실온에 보관하면 산미와 탄산이 많아져요. 취향에 맞게 산미조절 드세요.

 

7) 홍차버섯이 만들어 졌으면 홍차버섯은 건져내고 콤부차를 다른 병에 옮겨 담아 주세요. 아니면 같은 병에 홍차버섯만 빼내고 뚜껑을 밀봉한 냉장보관 해주세요홍차버섯을 계속 넣어놓으면 발효가 계속 진행되고 산미가 강해지며 홍차버섯은 계속 두툼해 져요. 두터워진 홍차버섯은 맨 아래에 새로 생긴, 또는 수면위에 새로 생긴 녀석들만 남기고 두꺼워진 홍차버섯들은 따로 병에 모아놓았다가 요거트나 베이킹, 또는 강아지 간식으로 줘도 좋아요.

   

 ** 다양한 맛을 원하시면, 병에 덜어 담을 영상에서와 같이 과일즙, 과일청 또는 신선한 과일을 잘게 썰어서 함께 넣어 냉장숙성 시켜주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저레몬을 가장 좋아해요! ^^**


2. 홍차버섯을 이용한 콤부차 만드는 방법

*재료*
(7/1리터 기준/1qt)

- 뜨거운  2
- 실온의 2
- 유기농 설탕 1/3 (위에 홍차버섯 없이 만들때 보다 설탕량이 1/3 적게 넣어줍니다)
- 티백 4-5 (홍차, 녹차, 얼그레이 가공되지 않은 순수 찻잎으로 만든 티백)
- 유기농 시판 콤부차 (콤부차 밑에 이물질 같은게 많아야 좋은거임. 영상에 제가 추천하는 콤부차를 확인해 주세요)
- 홍차버섯


*과정*
(홍차버섯 없이 만드는 과정과 비슷해요)

 

1) 유리병은 뜨거운 물에 한번 끓여 소독을 헤줍니다. 뜨거운 물에 티백을 넣고 20분정도 진하게 우려주세요.

2) 차가 우려지면 설탕을 넣고 녹인 실온의 물을 넣고 미지근할 정도로 식혀주세요. (콤부차의 배양균은 40 이상에서 사멸하기때문에 온도에 신경써 주세요)

3)유기농 시판 콤부차를 흔들어 가라앉아있던 좋은 균들이 섞이게 미지근해진 찻물에 2컵을 부워주세요.

4) 홍차버섯 장을 넣어주세요.

5) 섞은 커피 필터 또는 종이 타올을 두겹으로 (배양균들이 산소를 먹고 자랄 있도록) 고무줄이나 끈으로 꼼꼼하게 묶어주세요.

6) 시작한지 4-5일째 되는 부터 표면에 흰색 같은게 보이기 시작(영상에서 홍차버섯 발효 과정을 확인해 주세요). 여름철엔 만들기 시작한지 2 부터, 겨울철엔 3 부터 냉장보관하면서 섭취 가능해요. (, 취향에 맞게 신맛을 원하시면 1주일 실온에 발효시켜 주세요)

7) 2 정도 되면 윗쪽 표면에 0.2-0.3cm 두께의 홍차버섯을 확인할 있어요. 또는 넣어놓았던 홍차버섯 아랫쪽으로 겹의 홍차버섯이 생길 있어요. 홍차버섯을 넣고 버섯이 수면 위에 있으면 새로운 홍차버섯은 넣어 홍차버섯이 두툼해 지면서 새로운 홍차 버섯이 생기게 되고, 넣어둔 홍차버섯이 수면 밑으로 내려가 있으면 새로운 홍차버섯은 수면 위에서 새로 생기게 돼요. (아래 사진 참고)

 

8) 홍차버섯이 생겼으면 홍차버섯을 건져내고 콤부차를 다른 병에 옮겨 담아 밀봉해 주세요. 아니면 같은 병에 홍차버섯만 빼내고 뚜껑을 밀봉한 냉장보관 해주세요. (홍차버섯을 콤부차에 계속 넣어놓으면 발효가 계속 진행되고 산미가 강해지며 홍차버섯은 계속 두툼해 져요)

병에 옮겨담은 냉장보관 일주일 섭취 가능해요. 이때에도 10흘정도 실온에 보관하면 산미와 탄산이 많아져요. 취향에 맞게 산미조절 드세요.  (냉장보관하면 탄산이 많아지는데 탄산의 양은 취향에따라 늘리고 싶으면 냉장보관을 길게 하시면 돼요)

**남은 홍차버섯들은 병에 따로 모아놓은 뒤 (콤부차 조금 넣어서) 베이킹 할때나 요거트에 갈아넣어 먹기도하고 김치 양념에 넣거나강아지들 간식으로도 주기도해요**